건강정보

제목:노년층의 주요 질병인 대장암을 알아봅시다

내용:

암은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서 부르는 이름이 달라지죠. 대장, 결장, 직장 등에 생기는 암을 모두 통칭하여 대장암으로 부르고 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가 대장암 발병률이 가장 높은 나라라고 해요. 노년층에 발생하는 일이 많은데 대장암의 80%가 10년 이상의 시간을 걸쳐 암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그런 통계가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30~40대에 이미 대장암의 조짐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변하고 있으니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커져서 젊은 사람도 충분히 주의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대장암은 대장 점막 샘세포에 발생하는 선암으로 선종성 용종에서 유래하게 됩니다. 림프종, 신경내분비종양, 평활근육종 등 원발성 그 자체로 생기는 일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아무 증상이 없는데 어느 정도 진행이 된 뒤에는 변을 보기 어려워지거나 횟수의 변화, 혈변, 점액변, 가늘어진 변이나 설사, 변비, 배변 후 잔변감,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대장암 위험도가 높아지니 지방함유량이 높은 소고기, 돼지고기 등 붉은 육류를 피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 도정이 덜 된 잡곡밥 등을 섭취해주는 게 대장암을 예방하는 길입니다.